카를 벤츠 (Karl Benz) - 인정받은 최초의 자동차
카를 벤츠(1844~1929), 네 맞습니다 그 유명한 벤츠 입니다. 해외 유명 자동차 브랜드 이름은 대부분 창업자, 사람의 이름을 따온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벤츠야 말로 자동차를 대표하는 인물인데요 그의 삶과 발명이 현대의 자동차를 가져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오늘은 그 유명한 카를 벤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벤츠의 어린 시절
- 자동차 발명의 시작
- 탄생, 페이턴트 모터바겐
- 페이턴트 모터바겐,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자극
- Mercedes-Benz
- 벤츠 자동차 역사의 큰 자취
- 그의 도전과 지금 우리
벤츠의 어린 시절
카를 벤츠는 1844년 독일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기차 엔지니어였는데 애석하게도 벤츠는 아버지를 일찍 여의게 됩니다. 하지만 아버지가 벤츠에게 남긴 유산인 기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벤츠가 공학자의 길을 걷도록 만들었죠. 그는 카를스루에 공과대학에서 기계공학을 공부하면서 엔진에 관한 기술을 쌓아갔습니다.
자동차 발명의 시작
19세기 후반은 증기기관이 대세였습니다. 하지만 벤츠의 생각은 조금 달랐죠, 다른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 겁니다. 그래서 벤츠는 새로운 동력방식에 관해서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것은 지금 저희도 많이 사용하는 가솔린을 사용한 엔진이었죠, 하지만 그 당시에는 가솔린 엔진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거의 없었고 투자도 받기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벤츠의 아내는 다행히도 선견지명이 있는 아주 현명한 사람이었고, 그의 아내, 베르타 벤츠는 그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었습니다
탄생, 페이턴트 모터바겐
1885년 벤츠 내외 인고의 노력 끝에 세계 최초의 가솔린 자동차, [페이턴트 모터바겐(Patent-Motorwagen)]이 탄생합니다. 이 삼륜차는 0.75마력의 엔진을 탑재하고 있었고, 시속은 최대 16km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당시 사람들은 새로운 발명에 회의적이었습니다. 잘못하면 이 역사적인 발명품이 세상의 빛을 못 볼 수도 있었죠.
하지만 또 한 번 벤츠의 아내 베르타 벤츠가 이 상황을 반전시키는데요. 베르타는 벤츠 몰래 이 차를 몰고 나가서 무려 106km의 주행을 감행합니다. 연료를 주유하고 브레이크를 직접 수리(참고로 이 일화 덕에 베르타 벤츠는 세계 최초의 브레이크 라이닝 발명가라는 타이틀을 얻었습니다.) 하며 이 기능성을 사람들에게 입증했고, 사람들의 생각이 차츰 바뀌게 되었죠.
페이턴트 모터바겐,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자극
페이턴트 모터바겐은 이렇게 성공했습니다. 그러면서 세상이 변했죠. 자동차 산업이 본격적으로 태동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1920년대까지 자동차는 상류층의 전유물이었지만 기술이 발전하고 대량생산이 시작되면서 대중화가 진행되었습니다. 벤츠의 혁신적인 기술이 다른 자동차 회사에 영감을 주었고, 자동차 산업의 영향이 전 세계로 뻗어 나가게 되었습니다.
Mercedes-Benz
이제 우리가 아는 벤츠가 등장하죠. 1926년 벤츠 & Cie.와 다임러 모터 컴퍼니가 합병되어 현재의 메르세데스-벤츠가 탄생하였습니다. 이 브랜드는 이때부터 지금까지도 자동차 기술의 선두주자이자 가장 유명한 명품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벤츠가 남긴 혁신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앞으로도 명품 브랜드 중 하나로 그 명맥과 자존심을 이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벤츠 자동차 역사의 큰 자취
카를 벤츠는 1929년 세상을 떠납니다. 하지만 그의 발명은 아직도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루라도 자동차 없이 세상이 돌아가지 않으니까요, 그가 개발한 자동차는 현대 자동차의 시초가 되었으며, 그의 아내 베르타 벤츠의 여정은 오늘날 [베르타 벤츠 기념 루트]라는 관광 코스로 남아있습니다.
그의 도전과 지금 우리
벤츠는 도전정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그 당시 회의적이고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던 가솔린 엔진 계발을 굳건히 밀어붙였고, 결국 이뤄 냈으니까요, 물론 벤츠도 아내 베르타 없이는 절대 성공하지 못했겠지만 베르타가 그토록 벤츠를 지지해 주었던 것은 그의 열정과 노력을 믿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벤츠 부부 덕분에 우리는 지금 편리한 생활을 하게 되었죠. 우리는 어떨까요? 혹시 혁신적인 생각이 있고, 도전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생각에서 멈추지 말고 나아가 보는 게, 노력하다 보면, 어쩌면 여러분에게도 여러분만의 베르타가 나타날지도 모르죠.
사용된 사진은 나무위키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