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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an~

브레이크 디스크(Disc Rotor) - 패드와 함께 브레이크의 핵심을 구성

by 차R 2025.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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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을 정지시키는 핵심! 브레이크 디스크(Disc Rotor)

브레이크 패드와 함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마찰력을 일으켜 차를 세우게 만드는 부품입니다. 차를 멈추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보니 마모와 상태 관리가 아주 중요한 부품이죠. 이번 글에서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기능, 종류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파일명: Disk_brake_dsc03682.jpg 원본 이미지 출처:commons.wikimedia 저작자: 편집 및 수정: 차알 원본 링크: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Disk_brake_dsc03682.jpg 라이선스:CC BY-SA 3.0

 

목차

  • 브레이크 디스크
  • 브레이크 디스크의 기능
  • 브레이크 디스크의 종류
  • 브레이크 디스크의 고장 증상
  • 브레이크 디스크의 수리 비용
  • 마치며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디스크는 차량의 바퀴와 함께 회전 하는 부품입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양쪽에서 눌러 마찰을 발생시켜 차량을 감속하거나 정지시키는 부품입니다.

대부분 휠 안쪽에 위치하며, 회전하는 축에 고정되어서 바퀴랑 함께 회전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캘리퍼가 패드를 디스크에 밀착시키고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변환해 제동 합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기능

  • 차량 감속 및 정지 시 제동력을 전달하는 핵심적인 부품입니다.
  • 제동 시 발생하는 열을 분산 및 발산하여 과열을 방지해 브레이크의 하락을 막습니다.
  • 패드와의 마찰면으로 작용해 브레이크의 반응성과 성능을 크게 좌우합니다.
  • 디스크 상태가 좋지 않으면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브레이크 성능이 급격히 저하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종류

브레이크 디스크는 냉각방식과 재질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냉각 방식에 따른 분류

  • 솔리드 디스크 (Solid Disc) - 단일 금속판으로 이루어진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디스크입니다. 일반적인 승용차의 앞바퀴나 뒷바퀴에 주로 사용됩니다. 구조가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지만 열 방출 성능은 떨어집니다.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Ventilated Disc) - 두 장의 디스크 사이에 냉각을 위한 통풍로가 있는 형태입니다. 회전하면서 바람을 일으켜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는 원리죠. 고성능 차량이나 앞바퀴처럼 더 많은 제동력이 요구되는 곳에 주로 사용됩니다.
  • 드릴드 디스크 (Drilled Disc) - 디스크 표면에 여러 개의 구멍이 뚫려 있는 형태입니다. 구멍을 통해 열과 가스를 배출하여 제동 성능을 향상시키고 냉각 효과를 높입니다. 주로 스포츠카나 튜닝 차량에 사용합니다.

드릴드 디스크
파일명: 2009-02-10 2008 Yamaha FZ6 front rotor close-up.jpg 원본 이미지 출처:commons.wikimedia-Own work 저작자: Ildar Sagdejev 편집 및 수정: 차알 원본 링크:https://en.wikipedia.org/wiki/Disc_brake#/media/File:2009-02-10_2008_Yamaha_FZ6_front_rotor_close-up.jpg 라이선스: CC BY-SA 4.0

  • 슬롯 디스크 (Slotted Disc) - 디스크 표면에 홈이 파여 있는 형태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표면의 마찰재 찌꺼기나 물기를 제거하고, 열 방출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고성능 차량이나 튜닝 차량에 사용됩니다.

벤틸레이티드 & 슬롯
벤틸레이티드 & 슬롯

  • 드릴 & 슬롯 디스크 - 드릴드 디스크와 슬롯 디스크의 특징을 모두 갖춘 형태의 디스크입니다.

재질에 따른 분류

  • 주철 디스크 - 가장 일반적인 재질로, 가격이 저렴하고 적당한 내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차량에서 사용합니다.
  • 알루미늄 합금 디스크 - 경량화를 위해 사용됩니다. 주로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연비 개선이 중요한 차량에서 사용합니다.
  • 카본 세라믹 디스크 - 매우 높은 내열성과 강력한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가격이 매우 비싸서 주로 슈퍼카, 고급 스포츠카에서 사용됩니다.

카본 세라믹
카본 세라믹
복합 세라믹 디스크
복합 세라믹 디스크

브레이크 디스크의 고장 증상

  • 제동 시 핸들 떨림 - 디스크 표면이 열로 인해 고르지 못하면 제동시 차량과 핸들이 떨게 됩니다.
  • 소음 발생 - 디스크에 이물질 또는 마모로 인한 불규칙한 접촉으로 소음이 발생합니다.
  • 제동 거리 증가 - 표면이 경화되거나 열로 인해 변형되면 제동 거리가 늘어납니다.
  • 디스크에 균열 또는 변색 - 과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디스크에 균열이나 변색이 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수리 비용

고장 증상 예상 원인 수리 방법 수리 비용
제동 시 핸들 떨림 디스크 변형 또는 마모 디스크 연마 또는 교체 20만 ~ 50만
브레이크 소음 디스크 표면 손상 or 패드 문제 디스크 확인 후 패드 동시 교체 15만 ~ 40만
제동력 저하 디스크 마모, 열화 디스크 교체 25만 ~ 60만
디스크 열변형 고온 연속 제동 디스크 교체 30만 ~ 70만

국산 중형차 기준의 대략적 금액입니다.

 

마치며

브레이크 디스크는 패드와 함께 차량을 제동 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차량에서 제동력이 맡고 있는 역할은 설명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죠. 그래서 언제나 정기적인 점검이 필수입니다. 디스크의 수명은 대략 일반 승용차는 6만에서 10만 km, 고속 주행이 잦은 경우 8만에서 12만 km, 스포츠 주행을 많이 하는 경우 3만에서 5만 km입니다. 혹시라도 가지고 계신 차량의 마일리지가 이 정도 되시면 한번 점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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