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호스 - 유압을 전달하는 통로
브레이크 호스 그냥 들으면 브레이크에 있는 호스라는 것 같은데 크게 의미 있게 와닿는 느낌은 잘 없죠. 그럴 수도 있는 게 자동차 부품하면 여러 가지 복잡한 기계장치나, 혹은 무겁고 큰 철덩이들 이런 것들이 생각나는데 호스 하면 작은 고무호스가 떠오르잖아요. 그런데 브레이크 호스는 그래도 좀 특별취급을 해줘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물론 차량에 호스들 많고 전부다 중요한데요. 차는 일단 서는 게 제일 중요하고 그 제동력을 전달해 주는 것이 브레이크 호스니 까요.
목차
- 브레이크 호스
- 브레이크 호스의 기능
- 브레이크 호스의 종류
- 브레이크 호스 고장 증상
- 브레이크 호스 수리 비용
- 마치며
브레이크 호스
브레이크 호스는 말 그대로 호스입니다. 유압을 전달하는 통로인데요. 차량을 정차시키기 위해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발생하는 유압을 캘리퍼(혹은 실린더)까지 전달하는 관입니다. 휠 근처에 위치하면서, 서스펜션의 움직임과 핸들 조향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죠.
일반적으로 고무 튜브에 보강 섬유층, 외부 보호 레이어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마스터 실린더에서 생성된 유압을 캘리퍼로 전달하여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눌러 제동력을 발생하도록 하죠.
브레이크 호스의 기능
- 유압전달 -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생한 압력을 각 바퀴로 전달하며 즉각적인 제동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 유연성 - 서스펜션과 조향에 따라 유연하게 작동하여 안전한 제동력을 확보하도록 합니다.
- 제동 안정성 - 호스 내부 압력을 누수 없이 전달하여 제동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죠.
브레이크 호스의 종류
- 고무호스 (Rubber Hose) - 가장 일반적인 타입이며, 대부분의 차량에 사용합니다. 내열성과 내압성이 좋은 고무재질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내부에 섬유나 금속와이어로 보강하여 압력에 잘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죠. 저렴하고 유연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화되거나 팽창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 스테인리스 브레이드 호스 (Stainless Braided) - 메쉬 호스 또는 튜닝 호스라고도 부릅니다. 고무호스 외부에 스테인리스 등의 금속 재질로 된 촘촘한 망사를 덮어 내구성을 강화한 버전이죠. 고무호스의 단점인 팽창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줘서 브레이크 페달의 응답성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이싱 차량이나 고성능 차량에 사용되며 가격이 높고 약간 딱딱합니다.
- 테플론(PTFE) 호스 - 폴리 테트라 플루오르 에틸렌(PTFE)이라는 불소수지로 내열 내화학성이 우수하고 마찰계수가 매우 낮아 브레이크 호스에 사용됩니다. 전기 절연성도 좋지만 가격과 설치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 나일론 브레이크 호스 - 나일론 소재로 만들어진 브레이크 호스로, 노화나 부식에 유리합니다. 다만 저온에서 인장 강도가 약하고 외부 충격에 의해 파손되기 쉽습니다.
브레이크 호스 고장 증상
브레이크 호스는 시간이 지나면서 마모되거나 손상되는데요. 아래 증상이 나타나면 얼른 교체하셔야 합니다.
- 브레이크 감각이 무르거나 스펀지 느낌이 남
- 페달을 여러 번 밟아야 제동이 걸림
- 브레이크 오일 누유의 흔적이 보임
- 브레이크 밟을 때 차량이 한쪽으로 쏠림
- 호스의 균열, 팽창, 갈라짐이 눈으로 보임
브레이크 호스 수리 비용
고장 증상 | 예상 원인 | 수리 방법 | 수리 비용 |
제동 시 브레이크 감각 무름 | 호스 팽창 또는 내부 박리 | 브레이크 호스 교체 | 8만 ~ 20만 / 1개 |
브레이크 오일 누수 | 호스 연결 부위 또는 내부 파손 | 호스 및 커넥터 점검/교체 | 10만 ~ 25만 |
브레이크 시 쏠림 또는 반응 지연 | 한쪽 호스 내부 막힘 또는 누유 | 해당 호스 교체 + 라인 에어 제거 | 12만 ~ 28만 |
호스 표면 갈라짐 시각 확인 | 고무 재질 노화 | 예방적 교체 권장 | 8만 ~ 15만 / 1개 |
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차종마다 가격은 다를 수 있어요.
마치며
기술이 발전하면서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Brake-by-Wire) 시스템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는 브레이크 페달 조작을 기계적으로 연결하는 대신 전기적 신호로 전달하여 제동력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최대한 간단하게만 말하자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전자 제어 장치가 차량의 속도와 스티어링 휠의 각도 등 차량의 현재 상태 정보를 계산하여 브레이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장치에서 브레이크 호스는 아예 쓸모가 없죠. 그래서 브레이크 호스가 차츰 줄어가는 방향으로 자동차가 발전하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차량에선 브레이크 호스가 다 쓰이고 있는 만큼 한 번쯤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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