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패드(Brake pad) - 자신을 갈아 우리의 안전을
브레이크 패드는 디스크와 직접적인 마찰을 일으키며 차를 세우는 부품입니다. 그러다 보니 브레이크에선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디스크와 패드는 양대 산맥이죠. 그런데 디스크보다는 패드가 무릅니다. 그러다 보니 디스크보다 패드가 마모되면서 제동을 하고 패드만 갈면서 쓰는 식의 시스템이죠.
목차
- 브레이크 패드
- 브레이크 패드의 기능
- 브레이크 패드의 종류
- 브레이크 패드의 고장 증상
- 브레이크 패드의 수리 비용
- 마치며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디스크 또는 드럼과 접촉하여 차량을 멈추게 하는 마찰 재료입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캘리퍼 내부에서 디스크와 마찰하여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죠.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패드가 브레이크 디스크에 압력을 가해 마찰을 발생시키고, 이를 통해 차량의 속도를 줄이죠.
브레이크 패드의 기능
- 브레이크 패드는 차량을 멈추게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역할입니다.
- 안전성 - 브레이크 패드의 성능에 따라 과속이나 급정거 시에 차량의 제동력이 달라집니다.
- 차량 제어 - 비상 상황에서 빠른 제동과 안전거리 확보의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종류
브레이크 패드의 종류는 사용되는 재질에 따라서 종류가 나뉩니다.
유기질 패드 (Organic Pads) 또는 비석면 유기물 (NAO: Non-Asbestos Organic) 패드
- 주로 유리 섬유, 고무, 수지, 탄소 섬유 등의 유기 물질로 만들어집니다. 과거에는 석면이 사용되기도 했죠.
- 소음이 적고 디스크 로터의 손상이 적으며 가격이 저렴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 적합해요.
- 다만 내구성이 낮고, 고온에서 제동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분진의 발생량이 많습니다.
반금속 패드 (Semi-Metallic Pads)
- 금속 성분(철, 구리등)과 비금속 성분(흑연 등)을 혼합하여 만드는 패드입니다. 금속 함유량은 보통 30~70% 정도 됩니다.
- 장점 - 유기질 패드보다 내구성이 좋고, 제동력이 우수하며 열 방출이 좋습니다. 일상주행부터 스포츠 주행까지 적합하죠.
- 단점 - 소음과 분진 발생량이 유기질 패드보다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로터 마모가 더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저온 제동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저금속 패드 (Low-Metallic Pads)
- 금속 성분이 10~30% 정도로 반 금속 패드보다 적은 패드입니다.
- 장점 - 반 금속 패드보다 소음과 분진 발생량이 적고, 유기질 패드보다는 나은 제동력과 열전달성을 가집니다.
- 단점 - 반 금속 패드에 비해 제동력과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금속 패드 (Metallic Pads) 또는 고 금속 패드
- 철, 구리 등의 금속 성분의 함량이 가장 높은 패드입니다.
- 장점 - 매우 우수한 제동력과 고온에서의 성능 유지력이 뛰어납니다. 고성능 차량이나 스포츠 주행에 적합합니다.
- 단점 - 소음과 분진 발생량이 매우 많고, 로터 마모가 심하며, 저온에서 제동력이 낮습니다. 일상 주행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라믹 패드 (Ceramic Pads)
- 세라믹 섬유, 금속 섬유, 바인더 등을 혼합하여 만듭니다.
- 장점 - 소음과 분진 발생량이 매우 적고, 로터 손상이 적으며, 꾸준한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승차감과 정숙성을 중요시하는 차량에 적합하죠.
- 단점 - 가격이 비쌉니다. 고온에서 제동력은 금속 패드보다 떨어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고장 증상
- 브레이크 패드는 고장이 났을 때 바로 소리로 알려줍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수명이 다하면 디스크와 접촉해 갈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 진동 -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량에 진동이 오거나 핸들이 떨립니다.
- 제동 성능 저하 - 제동 성능이 떨어져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가 밀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수리 비용
고장 증상 | 예상 원인 | 수리 방법 | 수리 비용 |
브레이크 소음 발생 | 패드 마모, 패드 소재 문제 | 패드 교체 | 10만 ~ 30만 |
제동 성능 저하 | 패드 마모, 불균형 마모 | 패드 교체 및 디스크 점검 | 20만 ~ 50만 |
브레이크 진동 발생 | 패드 마모 및 디스크 변형 | 디스크 평탄화 또는 패드 교체 | 30만 ~ 70만 |
경고등 점등 | 패드 두께가 부족하거나 센서 문제 | 패드 교체 및 센서 점검 | 15만 ~ 40만 |
마치며
브레이크 패드 교체는 차량 정비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정비입니다. 그래서 도심 주행의 경우 3만에서 5만 km, 고속주행 위주의 운전을 하시는 분의 경우 5만에서 7만 km 정도 되면 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전기차의 경우 조금 더 10만 km까지도 쓸 수 있지만 점검을 미리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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