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와는 많이 다릅니다. 구조부터 부품까지 겉모습만 비슷하지 내부는 완전히 다르죠. 그중에 사람들이 느끼기에 가장 큰 차이라고 한다면 아마 소리일 겁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와는 다르게 천천히 가면 차가 주행하는 소리가 거의 나지 않죠. 그래서 보행자나 자전거 입장에서는 차량의 접근을 인지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적인 경고음을 발생하는 시스템을 장착하는데요 그것이 바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입니다.
목차
-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
-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의 기능
-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의 음향적 특징
-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 제조사별 명칭
-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 관련 약어
-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의 고장 증상
-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의 수리 비용
- 마치며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은 저속 또는 후진 시 차량 외부에 경고음을 출력하여 보행자나 주변 사람들에게 전기차의 접근을 알리는 장치입니다. 법적 규제에 따라 의무화되고 있으며, AVAS는 보행자의 안전 확보를 최우선 목표로 하며, 동시에 차량의 특성이나 제조사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여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 보통 차량의 전면, 후면 스피커를 통해 20~30km/h 이하의 속도에서 작동
- 차량 감속, 가속 상태에 따라 음의 높낮이와 톤이 변화함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의 기능
- 보행자 안전 확보: 저속 주행 시 차량 존재를 청각으로 알림
- 법규 준수: UN 및 각국 법규에 따라 AVAS 탑재 필수
- 주행 방향 알림: 전진/후진 시 각각 다른 사운드 제공
- 환경 고려 설계: 불쾌감을 줄이고 도심 소음 기준에 맞춤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의 음향적 특징
- 속도 변화에 따른 주파수 변화 - 보행자가 차량의 속도 변화를 인지할 수 있도록 주행 속도에 따라 경고음의 주파수 특성이 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차량이 다가오거나 멀어지는 것을 소리로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전/후진 시 다른 사운드 - 차량의 이동 방향을 보행자가 명확히 인지하도록 전진 주행 시와 후진 주행 시 다른 종류의 경고음이 발생하도록 설계되기도 합니다.
- 음량 규제 - 특정 속도(일반적으로 20km/h 또는 30km/h 이하)에서 일정 데시벨(dB) 이상의 소음을 발생시켜야 하며, 최대 음량도 규제됩니다. 이는 너무 작아서 인지가 어렵거나 너무 커서 소음 공해가 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제조사별 고유 사운드 - 각 자동차 제조사는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나 차량의 콘셉트에 맞는 고유한 AVAS 사운드를 개발합니다. 예를 들어, 부드럽고 조화로운 음향, 스포티하거나 미래지향적인 음향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이벤트 사운드 확장 가능성 - 기본 저속 주행 경고음 외에 충전 상태 알림, 문 잠김/열림음 등 차량의 특정 상태를 외부에 알리는 이벤트 사운드로 AVAS 스피커가 활용될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 제조사별 명칭
제조사 | AVAS 명칭 | 비고 |
현대/기아 | VESS (Virtual Engine Sound System) | 주로 가상 엔진음 포함 |
테슬라 | AVAS 미표기, 단순 경고음 방식 적용 | 후진 시 멜로디형 경고음 |
BMW | IconicSounds Electric by Hans Zimmer | 음향 디자이너가 제작한 프리미엄 AVAS |
GM | Pedestrian Alert System | 간단한 저주파 음 적용 |
르노 | Z.E. Voice | 차량 내 설정 메뉴에서 음 조절 가능 |
벤츠 | Acoustic Presence Indicator | 주행 시 배경음에 가까운 저주파음 |
아우디 | e-sound | 독자 설계된 사운드, 고유 음색 사용 |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 관련 약어
약자 | 풀네임 | 한국어 |
AVAS |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 |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
VESS | Virtual Engine Sound System |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 (현대/기아) |
Z.E. | Zero Emission | 무배출 차량 (르노) |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의 고장 증상
- 경고음이 출력되지 않음 - AVAS 스피커 또는 배선 문제
- 후진 시 소리가 너무 작음 - 음량 설정 오류 또는 스피커 불량
- 특정 속도에서만 동작 안 됨 - 속도 연동 로직 오류 또는 센서 문제
- AVAS 동작 중 끊기는 소리 - AVAS 모듈 자체 고장
보행자 경고음 시스템 (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의 수리 비용
고장 증상 | 예상 원인 | 수리 방법 | 수리 비용 |
경고음 미출력 | 스피커 단선 또는 AVAS 모듈 고장 | 스피커 또는 모듈 교체 | 15만 ~ 35만 |
후진 시 소리 없음 | 후진 연동 로직 불량 | 진단기 점검 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5만 ~ 15만 |
경고음 크기 이상 | 음량 설정 오류 또는 앰프 고장 | 설정 복원 또는 앰프 점검 | 5만 ~ 20만 |
내장형 모듈 포함형 (PEB 등) 고장 | 고전압 모듈 내부 AVAS 회로 이상 | 모듈 전체 교체 필요 | 150만 ~ 300만 이상 |
마치며
전기차 AVAS는 꼭 필요한 장치입니다. 보행자에게 차량을 알려서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중요한 장치이죠. 최근에 교통법규들이 점점 엄격해지면서 보행자를 지키는 것이 곧 운전자를 지키는 것이기도 하기에 반드시 필요하고 더욱 발전해야 하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보행 시에 이어폰을 많이 꼽고 다녀서 소리가 있어도 무용지물인 경우도 있는데요.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모비스에선 차량에서 빔프로젝터처럼 그림을 바닥에 그리는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기도 하죠.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이러한 기술들이 더욱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2025서울모빌리티쇼 - 현대 모비스(현대의 미래기술)와 뮬
2025서울모빌리티쇼 - 현대 모비스(현대의 미래기술)와 뮬서울모빌리티쇼에선 자동차 말고도 다양한 모빌리티에 관련된 것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하지만 제 관심은 오로지 차인지라 차에 관
cha-r.tistory.com
[전기차] Plug & Charge
[전기차] Plug & Charge전기차의 충전 환경이 빠르게 진화하면서, 사용자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전하고 간편한 충전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Plug & Charg
cha-r.tistory.com
[전기차] V2L / V2G 모듈
[전기차] V2L / V2G 모듈전기차는 최근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서 에너지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외부 장치로 전기를 공급하는 V2L(Vehicle to Load), 그리고 전력망에 다시 전기를
cha-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