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V2L / V2G 모듈
전기차는 최근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서 에너지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외부 장치로 전기를 공급하는 V2L(Vehicle to Load), 그리고 전력망에 다시 전기를 보내는 V2G(Vehicle to Grid)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차량에 있는 고전압 배터리에 저장된 직류(DC)를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류(AC) 전력으로 변환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기능을 하는 핵심 부품이 바로 V2L / V2G 모듈입니다.
V2L / V2G 모듈
- V2L / V2G 모듈의 기능
- V2L / V2G 모듈의 종류
- V2L / V2G 모듈의 제조사별 명칭 및 통합 여부
- V2L / V2G 모듈 관련 약어
- V2L / V2G 모듈의 고장 증상
- V2L / V2G 모듈의 수리 비용
- 마치며
V2L / V2G 모듈
- V2L(Vehicle to Load) - 차량의 배터리의 전기를 일반 가전 제품 등에 공급하는 기능
- V2G(Vehicle to Grid) - 차량의 잉여 전력을 다시 전력망으로 송전하는 기능
앞서 말했듯이 이 두 기능 모두 고전압 배터리의 에너지를 외부로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제어와 변환 장치가 필요하며 그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이 V2L / V2G 모듈입니다.
V2L / V2G 모듈의 기능
- 전력 출력 변환 - DC 고전압 → AC 220V(또는 DC 외부 출력)로 변환
- 출력 전류 제어 - 사용 중인 부하 전력을 감지하고 적정 수준으로 조절
- 보호 회로 내장 - 과전류, 단락, 온도 과열 시 출력 차단
- 통신 - BMS 및 CCU와 연동해 전력 출력 허용 여부 판단
- 역전류 방지 - 전력 역류로 인한 배터리 손상을 막음 (특히 V2G에서 중요함)
V2L / V2G 모듈의 종류
V2L / V2G 모듈은 표준화된 종류로 딱 잘라나누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주로 제공하는 기능의 범위와 시스템 구성 방식에 따라 구분해 보겠습니다.
지원하는 기능의 방향성
- V2L (단방향 AC 출력) 모듈: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차량의 DC 배터리 전력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AC 전력(예: 220V)으로 변환하여 공급하는 기능만 수행합니다. 전력망으로 다시 보내는 기능(V2G/V2H)은 없습니다. 주로 차량 내부에 탑재되어 콘센트 형태나 충전 포트 어댑터 형태로 제공됩니다.
- V2G/V2H(양방향 AC 입출력) 모듈 차량 배터리 전력을 AC로 변환하여 외부로 보내는 것(방전)뿐만 아니라, 외부 AC 전력을 받아 차량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충전)까지 양방향으로 전력 변환 및 제어가 가능한 모듈입니다. 전력망과 연동하여 충전/방전 시점을 제어하고, 전력망 요구사항(주파수, 전압 동기화 등)을 맞춰야 하므로 V2L 전용보다 훨씬 복잡하고 고도화된 기술을 요구합니다. [V2H(Vehicle-to-Home)는 V2G의 일종으로, 전력을 가정으로 공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기능입니다]
시스템 구성 방식 (모듈의 위치)
- 온보드 (On-board) 방식 - V2L/V2G 기능을 위한 인버터 및 제어 회로가 차량 내부에 탑재된 형태입니다.
- V2L의 대부분은 온보드 방식입니다.
- 일부 V2G/V2H 차량도 온보드 양방향 인버터를 탑재합니다. 이 경우, 차량이 충전/방전 인렛(CCS 등)을 통해 외부 전력 시스템(V2G 충전기, V2H 시스템 등)과 연결됩니다.
- 오프보드 (Off-board) 방식 - V2G/V2H 기능을 위한 양방향 인버터 및 제어 회로가 차량 외부에 있는 충전기 또는 별도의 장치에 탑재된 형태입니다. 차량은 고전압 DC를 외부 장치로 보내고(DC 충전 포트 사용), 외부 장치가 이 DC를 받아 AC로 변환하여 전력망이나 가정으로 공급합니다. 이 경우 차량 자체에는 양방향 AC 변환 모듈이 필요 없고, DC를 외부로 보낼 수 있는 회로만 있으면 됩니다.
지원 전력 용량
- 소용량 (수 kW급) - V2L 기능 등 일반 가전제품이나 공구 사용에 적합합니다.
- 중용량~대용량 (수십 kW급 이상) - V2H(가정 백업) 또는 V2G(전력망 참여) 기능에 적합하며 더 높은 출력과 안정성을 요구합니다.
지원 AC 형태
- 단상 AC 출력 - 일반적인 가정용 전원(220V) 공급에 사용됩니다.
- 삼상 AC 출력 - 일부 산업용 장비나 삼상 전력을 사용하는 시스템에 공급하기 위해 필요할 수 있습니다.
V2L / V2G 모듈의 제조사별 명칭 및 통합 여부
제조사 | 모듈 명칭 또는 위치 | 비고 |
현대/기아 | PE 시스템 내 인버터에 V2L 기능 내장 | 차량 외부 커넥터(V2L 케이블)로 연결 |
테슬라 | V2L/V2G 공식 미지원 | 최근 모델 일부에 테스트 중 |
BMW | V2L/V2G 미탑재 또는 실험적 도입 단계 | |
GM | Ultium Power Switch에 V2L/V2G 기능 포함 예정 | V2G 시범 운영 중 |
르노 | PEB 내 통합 또는 외부 출력포트 제공 | 일부 모델에 한정 |
벤츠 | Intelligent Thermal Management와 별도로 개발 중 | 미공개 또는 시범 차량 존재 |
아우디 | Premium Platform Electric(PPE)에서 일부 기능 통합 | RS e-tron GT 등에서 시범 적용 |
V2L / V2G 모듈 관련 약어
약자 | 풀네임 | 한국어 |
V2L | Vehicle to Load | 차량 전력을 외부 기기로 공급 |
V2G | Vehicle to Grid | 차량 전력을 전력망으로 송전 |
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 | 배터리 관리 시스템 |
PEB | Power Electronics Box | 전력전자 통합 모듈 |
CCU | Charging Control Unit | 충전 제어 장치 |
V2L / V2G 모듈의 고장 증상
- V2L 케이블 연결했는데 출력이 없음 - 릴레이 오작동 또는 모듈 손상
- 가전기기 연결 시 전원 불안정 - 인버터 내부 정류 회로 문제
- 차량 측 경고등 점등 후 출력 차단 - PEB 과열 또는 통신 오류
- V2G 기능 활성화 실패 - CCU 또는 BMS와의 통신 문제
V2L / V2G 모듈의 수리 비용
고장 증상 | 예상 원인 | 수리 방법 | 수리 비용 |
외부 출력이 되지 않음 | 릴레이 회로 불량 또는 내부 단락 | V2L 회로 수리 또는 모듈 교체 | 30만 ~ 80만 |
출력 중 전기 불안정 | 인버터 전력 변환 회로 손상 | 인버터 회로 수리 | 50만 ~ 120만 |
통신 불량으로 V2L/V2G 작동 불가 | CCU/PEB 내부 통신 회로 문제 | 진단 후 관련 회로 수리 | 40만 ~ 100만 |
통합형 인버터/PEB 불량 | 전체 통합 모듈 문제 | PEB 전체 교체 | 150만 ~ 300만 이상 |
마치며
최근 캠핑 등의 야외 활동이 많아지면서 V2L과 V2G의 기능이 많이 필요로 해 졌습니다. V2L / V2G 모듈의 기능만 있으면 어느 곳이든 전력을 확보해서 여러 장치들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V2L, V2G는 전기차를 단순한 차량을 넘어서 이동하는 전력 인프라로 작동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차량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능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간의 삶에 편리함을 추가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죠. 그래서 전기차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삶의 효율적인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전기차] CCS (Combined Charging System)
[전기차] CCS (Combined Charging System)AC/DC 충전 인렛이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이 기술은 하나의 포트를 통해서 교류(AC)와 직류(DC)의 충전을 모두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자가 충전 환경에 따라 유
cha-r.tistory.com
[전기차] 전자식 쿨런트 밸브(Electronic Coolant Valve)
[전기차] 전자식 쿨런트 밸브(Electronic Coolant Valve)전기차의 열관리 시스템은 내연기관보다 훨씬 정밀한 제어가 요구됩니다. 특히 배터리, 모터, 인버터 등 고전압 부품의 온도를 정확히 제어하기
cha-r.tistory.com
[전기차] CCU (Charging Control Unit)
[전기차] CCU (Charging Control Unit)전기차의 충전 시스템은 단순히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도의 제어와 통신이 필요한 복합적인 시스템이죠. 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cha-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