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청구 거절 사유와 대응 방법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면, 우선 침착하기가 어렵죠. 경미한 접촉사고만 나도 당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재산상이나 건강상으로 손해가 발생하죠. 이럴 때 보험이 정상적으로 잘 나와도 스트레스받고 힘든데, 만약 보험금 청구가 거절된다면 얼마나 힘들까요? 이번 글에선 자동차 보험금의 청구가 거절되는 이유와 보험금 청구가 거절되면 대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목차
- 보험 청구 거절 사유
- 대응 방법
- 마치며
보험금 청구 거절 사유
보험금 청구가 거절되는 사유를 알아봅시다. 이 사안에 해당되면 보험금 청구가 거절될 수 있어요. 그래서 대강이라 알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보험 약관상 보장 제외 항목
상품마다 보장범위가 다릅니다. 다른 보험에서 되더라도 내가 가입한 보험에서는 지급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예로 단순 차량 고장이나, 또는 자연재해도 보장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입한 약관을 다시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만약 보장되지 않으신다면 특약 가입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 미납
보험료가 미납되면 계약이 해지되고 보험료 청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이체를 설정해 두는 것이 안전하죠. 하지만 보험사가 계약이 해지되기 전에 보험료 미납에 대한 계약해지 통보를 하지 않았다면, 보험료 청구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법률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고의사고
보험사는 차량 사고 시 사고 조사를 합니다. 이를 통해 보험 사기를 방지하고 보험금 지급에 대한 자료를 만들죠. 이때 고의사고로 의심되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고의사고, 사고 피해의 확장, 지인과 사고 공모 등 보험 사기가 의심되면 보험금 지급이 거부되고, 형사 고발될 수 있죠. 따라서 사고가 나면 정확한 증거 영상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하고, 핸드폰으로 영상 촬영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운전, 약물 복용, 면허 정지, 취소 상태에서 운전한 경우
당연하게도 음주운전, 혹은 약물 복용 후 운전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의 경우 많은 분들이 아시지만 약물 복용에 경우에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울증약이나, 감기약도 문제가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을 복용하는 중이시라면 한 번쯤 의사에게 알아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면허 정지, 취소 상태는 당연히 무면허 상태이므로 법적으로 보험금을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보험금이 지급되는 경우가 있더라도, 보험료가 대폭 인상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 발생 후 즉시 보험사에 알리지 않은 경우
보험금 청구는 반드시 사고 발생 후 정해진 기한 내에 해야 합니다. 보통 사고 발생 후 30일 이내의 기간을 가지고 있는데요. 신고하지 않으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보험금을 받으시려면 반드시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사에 신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응 방법
거절 사유 요청
보험금 청구가 거절되면 우선 거절 사유를 요청해야 합니다. 공식적으로 요구하셔서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거절 사유를 받아야 그에 맞게 대응하실 수 있습니다. 거절된 이유를 알아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거절 사유가 오면 약관을 확인하시어 적절한 거절 사유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추가 증거 자료 제출 & 재심사 요청
보험금 청구가 부당하게 거절되면, 추가로 증거 자료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교통사고가 났을 때, 최대한 많은 자료를 모아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 자료나 경찰의 사고 보고서, 진단서 등 사고를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을수록 보험사가 보험금 청구를 거절했을 때 대응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지죠. 이렇게 증거 자료를 모아 놓으면 이의신청 및 재심사가 유리해집니다.
고객이 재심사 요청을 하면 보험사는 무조건 재검토를 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보험금이 거절되셨다면 재심사 요청을 하시고 추가적인 증거를 제출하시는 것이 좋죠.
금융감독원 & 소비자 보호원
위와 같은 대응을 했는데도 보험사가 입장을 변경하지 않고, 우리는 계속 억울한 입장에 있다면 금융감독원이나 소비자 보호원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기관에 민원을 넣어서 보험사에 재검토 요청을 하거나 중재 요청을 하는 것이죠.
금융감독원
전화 상담 : 1332
온라인
소비자 보호원
전화 상담 : 1372
온라인
이 기관에 민원을 재기하면 보험사에서 즉각 대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의적으로 민원을 넣는 것은 안되지만, 정말 보험사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고, 이게 개인적인 대응에서 해결되지 않는다면 우리 편이 되어줄 든든한 기관이죠.
소송
위의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마지막 수단으로 소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법률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험금 청구 소송을 진행해야 합니다. 보험금 관련 소송은 금융 전문 변호사를 찾아가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치며
사고로 힘든 상황에 보험금마저 거절된다면, 참 힘든 시기가 될 것입니다. 보험금 청구 거절에 대해서 단순 대응을 하는 것도 상당한 스트레스죠. 하지만 부당하게 거절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힘드시더라도 반드시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만 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으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서 우리의 권리를 행사하고 정당하게 보험금을 받아야만 하죠. 그래서 힘드시겠지만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셔서 고객의 권리를 잃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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