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a-Ran~

미니의 창시자 -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

by 차R 2025. 3. 9.
728x90
반응형

미니의 창시자 - 알렉 이시고니스 (Alec Issigonis)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는 차량이 있습니다. 작고 귀여우며, 또한 성능까지 뛰어난 차량이 있습니다. 바로 미니죠. 물론 잔 고장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차임에는 분명하니까요. 지금은 BMW 산하에 있지만, 미니는 원래 영국에서 시작했습니다. 이 미니를 만든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알렉 이시고니스죠. 오늘은 그에 대해 알아봅시다.

알렉 이시고니스

 

목차

  • 이시고니스의 생애
  • 자동차 공학자
  • 미니의 탄생
  • 미니의 영향
  • 그의 유산

 

이시고니스의 생애

알렉산더 아놀드 콘스탄틴 이시고니스는 19061118일 오스만(현재의 터키)의 항구도시 스미르나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영국 국적의 그리스인이었고, 어머니는 독일계였습니다. 그는 어머니의 친족을 통해 BMW와 폭스바겐의 이사인 베른트 피셰츠리더와 사촌관계였죠. 그는 아버지는 1897년 런던에서 공학을 공부하는 동안 영국으로 귀화했습니다. 그리고 1922년 그리스-터키 전쟁 시 스미르나 대학살을 피해서 영국으로 피신하게 되죠. 이렇게 하여 이시고니스는 영국에서 살게 됩니다. 그는 런던의 배터시 공과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죠. 수난이 있었지만 이시고니시스의 집안은 부유한 편에 속했다고 합니다.

 

자동차 공학자

배터시 공과대학에서 기계공학을 마치고, 이시고니스는 험버(Humber Limited)에서 엔지니어이자, 디자이너로 자동차 산업에 뛰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모리스에서 근무하면서 자동차 디자인에 아이디어를 쌓아나갑니다. 이후 모리스 자동차가 오스틴과 합병하여 BMC(British Motor Corporation)를 설립하는데 이때 이시고니스는 알비스 카로 회사를 옮깁니다. 여기서 V8 엔진을 장착한 고급 세단을 설계하고 독립 서스펜션 실험을 하죠. 하지만 이 차는 알비스에서 상용화되지는 못합니다. 비용을 초과했기 때문이죠.

 

미니의 탄생

1955년 이시고니스는 다시 BMC로 영입됩니다. 1950년대 후반 영국 석유파동으로 인해서 소형차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그리하여 회장인 레너드 로드로부터 작은 차를 개발하라는 명령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 출발한 게 미니의 개발이죠. 1959Morris Mini-Minor & Austin Seven 이라는 이름으로 미니는 세상에 나오게 됩니다. 이후 Austin Mini로 알려지게 되었다가 더 후에는 Mini라는 이름만 남게 됩니다. 미니는 530만대를 판매한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영국 차가 됩니다.

이는 미니의 혁신적인 설계에 그 이유가 있었습니다. 이시고니스는 기존의 자동차 디자인에서 완전히 벗어나서 효율성과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고자 했습니다. 그리하여 미니에 적용된 기술은 다음과 같죠.

  • 전륜구동 방식 - 당시 차량들은 전부 후륜구동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시고니스는 엔진을 가로로 배치하고 전륜구동 방식을 적용했죠. 덕분에 작은 차량임에도 상대적으로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죠. 이는 이후 전 세계 소형차의 표준이 됩니다.
  • 휠을 최대한 바깥쪽으로 배치 - 바퀴를 최대한 차체의 모서리로 이동시켜서 역시나 넓은 공간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 서스펜션 - 미니는 기존의 코일 서스펜션을 버리고 고무 서스펜션을 이용해서 작은 차임에도 승차감을 개선했죠.

이러한 단순하고 실용적인 설계는 제작비를 줄이면서도 주행성능을 올리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덕분에 높은 연비를 확보하고 넓은 실내공간을 얻을 수 있었죠.

최초의 미니
파일명: Morris_Mini-Minor_1959_(621_AOK).jpg 원본 이미지 출처: Own work 저작자: DeFacto 편집 및 수정: 차알 원본 링크: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Morris_Mini-Minor_1959_(621_AOK).jpg] 라이선스: CC BY-SA 2.5

 

미니의 영향

미니는 출시 직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됩니다. 영국뿐 아니라 전 세계로 뻗어 나갔죠. 유명한 배우나 인플루언서들이 미니를 이용하면서 대중들에게도 매력적인 차로 어필하게 됩니다. 또한, 작은 차체에서 나오는 경쾌한 움직임과 운동성능 덕분에 레이싱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됩니다.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랠리에서 여러 차례 우승을 차지하기도 하죠.

이후 전 세계의 소형차들에 엄청나게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전륜구동과 가로배치 엔진은 아직도 현대에 많이 쓰이는 방식으로 남아있게 되죠.

미니
파일명: Mini-ature_Parking_Space_-_geograph.org.uk_-_1169507.jpg 원본 이미지 출처: Peter Trimming / Geograph 프로젝트, " Mini-ature Parking Space " (CC BY-SA 2.0) 편집 및 수정: 차알 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Mini-ature_Parking_Space_-_geograph.org.uk_-_1169507.jpg]

 

그의 유산

1961년 이시고니스는 BMC의 기술 이사로 승진합니다. 그리고 원래 맡던 프로젝트를 계속 맡았고, 여러 가지 차량들을 출시하게 되죠. 그리고 1971년 은퇴하고, 1988년 세상을 떠납니다. 그는 미니를 만든 것으로 가장 유명하지만, 본인은 오스틴 1800을 가장 자랑스러운 디자인이라고 꼽았다고 전해집니다. 아마도 미니가 억지로 상황에 맞춰야 해서 나온 디자인이라 그런 게 아닐까 싶네요.

아무튼, 그런데도 그가 우리에게 남긴 유산은 거대합니다. 사실 현대 모든 소형차의 표준을 마련한 사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소형차가 성공할 수 있다는 선례도 아주 긍정적으로 남긴 사람이죠. 미니는 자동차를 넘어서 하나의 문화적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BMW 산하에 있고 그 밑에서 계속 생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니가 많은 발전을 이뤄서 재미있고 실용적인 차로 남았으면 좋겠네요.

사진 출처 위키 피디아

 

누구나 소유하고 싶어하는 그 이름 - 페르디난트 포르쉐(Ferdinand Porsche)

누구나 소유하고 싶어하는 그 이름 - 페르디난트 포르쉐 (Ferdinand Porsche)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이름이 있죠. 바로 포르쉐입니다. 박서엔진(수평대항엔진)

cha-r.tistory.com

 

 

자동차 산업의 혁신, 루이 르노(Louis Renault)

자동차 산업의 혁신, 루이 르노 (Louis Renault)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르노는 아마도 삼성과 연관 지어서 많이들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자동차를 르노가 인수(개인적으론 참 안타깝

cha-r.tistory.com

 

 

르네 파나르(René Panhard) & 에밀 르바소(Émile Levassor)

르네 파나르 (René Panhard) & 에밀 르바소 (Émile Levassor) 지금까지 자동차 선구자들을 봤습니다. 앞서 다임러와 마이바흐를 봤죠, 여기 또 다른 듀오가 있습니다. 바로 르네 파나르 & 에밀 르

cha-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