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허브(Wheel Hub) - 바퀴를 구성 하는 핵심 부품
휠 허브는 자동차 바퀴를 구성하는 부품입니다. 차량의 안전성과 직결되는 구조물이죠. 바퀴가 매끄럽게 회전하고, 제동력과 구동력이 정확하게 전달되기 위해서 정밀하고 안정적으로 작동해야하는 부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 휠 허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 휠 허브
- 휠 허브의 기능
- 휠 허브의 종류
- 휠 허브의 고장 증상
- 휠 허브의 수리 비용
- 마치며
휠 허브
휠 허브는 차량의 차축에 바퀴를 고정하는 부품입니다. 그래서 바퀴 중앙에 이 구조물이 오게 되죠. 휠 허브는 허브 베어링과 휠 볼트, 센서 등이 결합되어 있는 구조로 단순한 지지 이상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구조
- 허브 본체
- 허브 베어링
- 볼트 고정부
- 일부 차량은 ABS 센서 링 내장
휠 허브의 기능
휠 허브는 안전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품입니다. 기능을 살펴보죠.
- 바퀴 지지 및 회전 중심부 역할 - 휠을 고정하고, 휠이 회전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합니다.
- 구동력 전달 - 구동축에서 바퀴로 힘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죠.
- 제동력 전달 - 브레이크 디스크와 휠 간의 연결 지점으로 제통 토크를 전달 합니다.
- ABS 및 속도 신호 연동 - ABS 센서 링을 통해 회전 속도를 전달합니다.
휠 허브의 종류
위치에 따른 분류
- 전륜 허브 - 차량의 앞바퀴가 장착되는 부분으로, 조향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후륜 허브 - 차량의 뒷바퀴가 장착되는 부분으로, 구동력 전달을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후륜차량, 4륜차량의 경우)
베어링에 따른 분류
- 볼 베어링 - 동그란 볼이 들어간 베어링을 사용하여 회전 마찰을 줄여줍니다. 승용차와 같이 비교적 가벼운 차량에 많이 쓰입니다.
- 테이퍼 롤러 베어링 - 원뿔 형태의 롤러가 들어간 베어링을 사용하여 축방향과 방사방향의 하중을 동시에 지탱할 수 있도록 만든 베어링입니다. 주로 무거운 트럭이나 SUV에서 사용됩니다.
휠 장착에 따른 분류
- 볼트의 개수나 배열에 따라 다양한 규격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4볼트 허브, 5볼트 허브같이 제조사나 모델에 따라 규격이 다릅니다)
ABS 센서 유무
- ABS 센서 장착 - ABS(Anti-lock Braking System)작동에 필요한 휠 속도 센서가 휠 허브에 통합되어있는 형태입니다.
- ABS 센서 미장착 - ABS 센서가 휠 허브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형태로, 구형 차량에서 나타납니다.
휠 허브와 베어링 조립방식에 따른 분류
- 일체형 휠 허브 (Integrated) - 휠 허브와 베어링이 하나의 부품으로 생산, 조립되어 나오는 형태로 정비 편의성이 높고, 내구성도 좋습니다. 진동 및 소음 성능이 뛰어나며 안전성이 높죠. 다만 교체시 어셈블리로 모두 교체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분리형 휠 허브 (Separated) - 과거에 많이 사용하던 방식으로 허브와 베어링이 따로 설치되는 구조 입니다. 필요에 따라 베어링만 교체 할 수 있다는 경제적 장점이 있지만, 구조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큽니다. 그래서 현재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휠 허브의 고장 증상
휠 허브 고장 시 운전자는 바로 고장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고속 주행 시 바퀴 쪽 진동
- '웅웅' 거리는 회전음이 발생함
- 급정거 또는 회전시 금속성 마찰음이 들림
- 휠에 유격이 있거나 휠이 흔들림
- ABS 센서가 내장형일 경우 경고등이 점등됨
휠 허브의 고장 증상은 타이어의 고장 증상과 혼동하기 쉽기 때문에 오인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휠 허브의 수리 비용
고장 증상 | 예상 원인 | 수리 방법 | 수리 비용 |
고속 주행 시 휠 진동 | 허브 베어링 마모 또는 파손 | 휠 허브 어셈블리 교체 | 15만 ~ 40만 |
회전 시 금속성 소음 | 베어링 내구 한계 → 유격 발생 | 전체 허브 교환 | 20만 ~ 50만 |
브레이크 시 떨림 + 소음 | 허브면 불균형 또는 휨 | 허브 교환 + 디스크 정렬 | 25만 ~ 55만 |
ABS 경고등 점등 | 내장 센서 이상 또는 커넥터 단선 | 허브 센서 회로 점검 및 교환 | 15만 ~ 35만 |
휠 고정이 느슨하거나 흔들림 | 허브 러그 스터드 마모 또는 휨 | 허브 또는 스터드 볼트 교체 | 10만 ~ 30만 |
국산차량 기준의 수리 금액입니다.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그리고 휠 관련 수리는 수리 후 얼리이먼트 정비 비용이 추가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휠 허브는 휠을 직접적으로 잡고 있는 부품이다보니, 안전성에 직결되는 부품입니다. 제동력과 구동력을 제어하고 최근엔 전자 제어 시스템 까지 연결되어 있는 중요한 부분이죠. 그리고 단순하게 생각해도 바퀴를 잡고 있는 부분이니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고장을 방치하면 점점 더 심각한 문제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비슷한 증상을 느끼셨다면 점검차 정비소에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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