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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휠(Flywheel) - 엔진과 변속기 사이 숨은 공로자

by 차R 2025.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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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휠(Flywheel) - 엔진과 변속기 사이 숨은 공로자

엔진에서 미션으로 동력이 전달될 때, 그 사이에서 일을하는 공로자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플라이휠인데요. 얇은 판이지만 하는일은 아주 중요하죠. 이 번 글에선 그 사이의 공로자 플라이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의와, 역할, 종류까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플라이휠이란?
  • 플라이휠의 기능
  • 수동 미션과 자동 미션의 플라이휠
  • 플라이휠의 종류
  • 플라이휠이 고장났을 때
  • 플라이휠 수리비용
  • 마치며

 

플라이휠이란?

플라이휠은 각운동량 보존 법칙을 이용하여 회전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한 회전 디스크 형태의 부품으로 회전적을 저장하여 클러치 또는 토크 컨버터에 그 힘들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죠.

 

플라이휠의 기능

  • 회전력 저장(관성 유지) - 엔진은 회전운동을 하지만 연속적이지 않고 폭발 간격이 생기게 됩니다. 플라이휠은 이 회전을 부드럽게 이어주는 관성 저장 장치라고 이해하시면 아주 쉽습니다.
  • 동력 전달 매개체 - 수동 미션에선 클러치 디스크와 직접 맞물려 있고, 자동 미션 차량에선 토크 컨버터와 연결되어 동력을 미션으로 전달합니다.
  • 시동 보조 - 플라이휠 외각의 톱니가 스타트 모터와 맞물려 엔진 시동시 회전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수동 미션과 자동 미션의 플라이휠

구분 수동변속기 차량 자동변속기 차량
부품 이름 플라이휠 (Flywheel) 플렉스 플레이트 (Flex Plate)
특징 두껍고 무거움, 관성 큼 얇고 유연함, 무게 적음
연결 대상 클러치 디스크 토크컨버터
시동 기능 O (스타터와 맞물림) O (마찬가지로 맞물림)
주된 역할 동력 저장 + 전달 동력 연결 + 시동 보조

 

플라이휠의 종류

단일 질량 플라이휠 (Single-Mass Flywheel, SMF)

하나의 금속 덩어리로 이뤄져 있는 플라이휠로, 주로 강철로 제작 됩니다. 구조가 단순하고 내구성이 뛰어나서 고장이 적죠. 또한 가격이 저렴하고 엔진 회전 속도 변화에 대한 반응이 빠릅니다.

  • 장점 - 내구성이 높고 유지 보수가 용이, 가격이 저렴함, 클러치 조작감이 직관적이고 스로틀 반응이 빠름
  • 단점 - 엔진 진동과 소음이 잘 흡수되지 않음, 변속 충격이 있을 수 있음

듀얼 매스 플라이휠 (Dual-Mass Flywheel, DMF)

두 개의 분리된 디스크 사이에 스프링이나 댐퍼 등의 진동 흡수 장치가 내장된 형태입니다.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여주고, 부드러운 주행감을 제공하죠.

  • 장점 - 엔진 진동 소음 감소로 승차감 상승, 변속 충격을 줄여 변속기 수명 향상, 부드러운 작동감
  • 단점 - 구조가 복잡하여 비쌈,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고장 빈도가 높음, 엔진에 대한 반응이 상대적으로 낮음

플라이휠
파일명: Zweimassenschwungrad_und_kupplung_aufgeschnitten.jpg 원본 이미지 출처:commons.wikimedia-Own work 저작자: Cschirp 편집 및 수정: 차알 원본 링크:https://en.wikipedia.org/wiki/Dual-mass_flywheel#/media/File:Zweimassenschwungrad_und_kupplung_aufgeschnitten.jpg 라이선스: CC BY-SA 3.0

플라이휠이 고장났을 때

플라이휠은 대부분 내구성이 강합니다. 하지만 고장이 났을 때 대표적인 증상들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 클리치 미끄러짐 (수동미션)
  • 진동, 떨림증가
  • 기어 변속 시 변속 충격
  • 시동 시 이상 소음

 

플라이휠 수리비용

플라이휠은 상당히 고가의 부품입니다. 따라서 수리를 하게 되면 비용이 꽤 발생하는 편입니다.

항복 수동변속기 자동변속기 (DMF포함)
교체 시기 약 15만 km 이상 약 10만 ~ 15만 km
교체 비용 30만 ~ 70만 원 60만 ~ 150만 원
점검 시기 클러치 교체 시 함께 점검 토크컨버터 이상 시 점검

대략적인 비용입니다. 차종, 제조사에 따라 가격은 다릅니다.

고장 증상 플라이휠 (수동변속기 / DCT 차량) 플렉스플레이트 (자동변속기 차량)
시동 시 진동 or 충격음 플라이휠 불균형 or 장착 볼트 풀림 (20만~50만) 플렉스플레이트 균열 or 고정 볼트 풀림 (30만~70만)
클러치 작동 불량 / 떨림 표면 열변형 or 댐퍼 고무 마모 (30만~90만) 토크컨버터 연결부 유격 or 휨 (40만~80만)
시동모터 헛돎 or 탁탁 소음 플라이휠 링기어 이빨 파손 (50만~100만) 플렉스플레이트 기어톱니 마모/손상 (50만~90만)
주행 중 금속 타격음 듀얼매스 댐퍼 파손 시 (70만~150만) 플레이트 금속 피로파손 or 크랙 (60만~120만)
RPM 불안정, 이상 진동 플라이휠 불균형 or 중심축 쏠림 (40만~100만) 플렉스플레이트 휘어짐 or 흔들림 (50만~100만)
토크 컨버터 오작동 영향 (AT 한정) 없음 (플라이휠은 수동용) 플렉스플레이트 뒤틀림 시 컨버터 정렬 불량 (70만~150만)



마치며

플라이휠은 많이 모르시는 경우가 많지만, 자동차 동력의 중심축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차량에서 아주 중요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미션보다 상대적으로 알려져 있지가 않아서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죠. 고장이 나면 거의 미션 만큼의 돈이 들어갈 수도 있는 부품이기에 미션을 점검하실때 항시 같이 점검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플라이휠 문제를 방치하면 미션까지 연쇄적인 손상이 올 수도 있으니 명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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