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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an~

오일 펌프(Oil Pump) - 엔진 수명 관리의 핵심

by 차R 2025.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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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펌프(Oil Pump) - 엔진 수명 관리의 핵심

엔진 관리를 이야기하면 항상 나오는 이야기가 '엔진 오일 관리를 잘해야한다.' 입니다. 그런데 새롭게 엔진오일을 자주 교체한다고 하여도, 엔진으로 순환을 재대로 해야 그 효과를 발휘하겠죠. 이 번 글에선 오일을 순환 시켜주는 장치 오일 펌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오일 펌프란?
  • 오일 펌프의 역할과 작동 원리
  • 오일 펌프의 종류
  • 오일 펌프가 고장났을 때
  • 마치며

오일 펌프란?

오일 펌프는 엔진 내부에 엔진오일을 순환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을 청소하고,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등 많은 역할을 하는데요. 그런만 큼 재대로 적절하게 순환되어야만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죠. 바로 이 역할을 오일 펌프가 해주는 것입니다. 엔진은 조금만 냉각 성능이 떨어져도 과열되고, 위험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오일 펌프는 엔진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장치이죠.

오일의 흐름
오일의 흐름

오일 펌프의 역할과 작동 원리

오일 펌프의 역할

  • 엔진 오일 순환 - 엔진 오일 팬에 저장된 엔진 오일을 흡입하여, 엔진 내부의 다양한 부품(크랭크축, 캠축, 피스톤, 밸브) 등 주요 부품으로 공급해 줍니다.
  • 윤활 - 엔진 내부의 움직이는 부품들 사이에 오일 막을 형성 하도록 하여 부품 마모를 줄이고 수명을 연장 시킵니다.
  • 냉각 - 엔진 오일을 순환시켜 엔진을 냉각시킵니다.
  • 세척 - 엔진 오일의 흐름은 엔진 내부의 이물질이나 슬러지, 금속 찌꺼기들을 운반하여 오일 필터로 걸러지도록 유도하게 되고 엔진을 깨끗한 상태로 만들게 됩니다.
  • 유압 작동 - 일부 엔진에선 오일 펌프에서 생성된 유압으로 다른 엔진 구성 요소를 작동 시키기도 합니다.(예 - 가변 벨프 타이밍 시스템)

작동 원리

가장 일반 적인 오일 펌프인 기어 타입을 예로 들겠습니다.

  1. 엔진이 회전 하면서 오일 펌프에 연결된 기어가 함께 회전
  2. 두 개의 기어가 맞물려 돌아가면서 펌프 흡입구 공간이 넓어져 진공상태가 되어 오일 팬의 오일을 흡입
  3. 오일이 기어와 기어 사이의 공간을 따라 이동하게 되고, 배출구 쪽에서는 기어가 맞물리면서 공간이 좁아져 오일을 압축
  4. 각 부품으로 오일이 밀려남

오일 펌프의 종류

기어식 오일 펌프 (Gear-Type Oil Pump)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으로 두 개의 기어(드라이브 기어 & 드리븐 기어)가 맞물려 회전하면서 오일을 압송하는 방식입니다. 압력이 일정하고 신뢰도가 높아서 승용차, 상용차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내구성이 강하고 관리가 쉽죠.

  • 외접 기어 타입: 두 개의 기어가 외부에서 맞물려 회전하는 형태입니다.
  • 내접 기어 타입: 하나의 기어 내부에 다른 기어가 회전하는 형태입니다. 외접 기어 타입에 비해 맥동이 적고 소음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기어 회전으로 인해 마찰음이 발생하고, 고 RPM에서 압력이 과도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기어식 오일펌프
기어식 오일 펌프

로터식 오일 펌프 (Rotor-Type Oil Pump, Trochoid Pump)

정밀한 오일 공급이 필요한 차량에서 사용되며, 내부 로터와 외부 로터가 회전하면서 공간 변화를 이용하여 오일을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 입니다. 기어 타입에 비해 작고 가벼우며, 고회전 성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추세이기도 하죠.

  • 트로코이드 타입: 원형에 가까운 로터와 궤적을 따라 회전하는 로터로 구성됩니다.
  • 벤 타입: 회전하는 로터 내부에 여러 개의 베인이 장착되어 오일을 밀어냅니다.

제조 비용이 다소 높고, 수리 비용이 다소 비쌉니다. 고성능 차량에서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로터식 오일펌프
파일명: Gerotor_anm.gif 원본 이미지 출처:commons.wikimedia- Own work 저작자: Ravedave 편집 및 수정: 차알 원본 링크: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Gerotor_anm.gif 라이선스: CC BY 2.5

베인식 오일 펌프 (Vane-Type Oil Pump)

부드러운 작동과 낮은 마찰이 특징으로, 회전하는 로터 슬롯에 여러 개의 베인(날개)이 삽입되어 회전하면서 체적 변화를 일으켜 오일을 압송하는 방식입니다. 연비 효율이 중요한 차량에서 사용되고 소음이 적죠.

날개가 마모되면 성능이 저하되고, 오일 점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베인식 오일 펌프
파일명: Pompe_à_palettes.gif 원본 이미지 출처:commons.wikimedia-WikedKentaur 저작자: Xlory 편집 및 수정: 차알 원본 링크: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Pompe_%C3%A0_palettes.gif 라이선스: CC BY-SA 1.0

전동식 오일 펌프 (Electric Oil Pump)

최신 기술로 엔진 구동방식이 아니라, 전기 모터로 오일을 공급합니다. 필요할 때만 작동하는 방식으로 연비 향상 및 효율성이 올라갔죠. 엔진이 작동하지 않아도 엔진에 오일을 공급 할 수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사용하기 좋죠.

비용이 매우 비싸며, 유지보수 시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합니다.

가변 용량 오일 펌프 (Variable Displacement Oil Pump)

기존의 일정한 압력으로 오일을 공급하던 오일 펌프와는 다르게 엔진의 부하에 따라서 오일 압력을 조절해주는 펌프입니다. 연비 개선 효과가 뛰어나서 최근에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역시 고성능 차량이나,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사용되죠.

수리, 교체비용이 높아 저가형 차량에 적용되기 어렵습니다.

오일 펌프가 고장났을 때

  • 엔진 경고등 점등 - 엔진 오일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엔진 경고등 또는 오일 경고등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 엔진 소음 증가 - 엔진 오일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엔진의 소음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금속 마찰음이 발생하죠.
  • 출력 저하 및 연비 감소 - 같은 이유로 엔진의 출력이 저하하고 연비가 떨어집니다.
  • 엔진 과열 - 가장 무서운 것이 이것인데요. 엔진 과열의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차량 온도가 올라갑니다.
수리 항목내용 요약예상 비용 (부품 + 공임)
오일 펌프 점검 오일 압력 체크 및 펌프 상태 점검 5만 ~ 10만 원
오일 펌프 청소 오염물 제거 및 내부 세척 7만 ~ 15만 원
오일 펌프 교체 순정품 기준, 차량 모델별 차이 있음 30만 ~ 80만 원
오일 필터 & 오일 교체 펌프와 함께 필터 및 엔진오일 교체 권장 10만 ~ 20만 원

국산차 기준 대략적인 금액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마치며

오일 펌프는 사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고, 신경도 안쓰는 부품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엔진이 자동차의 심장이라면, 오일 펌프는 엔진의 심장일 것입니다. 엔진의 혈액과도 같은 엔진 오일을 순환시켜주는 장치이니까요. 작은 부품이지만 엔진에겐 아주 중요한 부품이니 만큼 혹시 이상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한번쯤 점검을 권해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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