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Q3 풀체인지
아우디가 새롭게 Q3를 공개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200만 대 이상 판매되며 인기를 끌었던 Q3는 이번 세대 변경을 통해 컴팩트 SUV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새롭게 공개한 Q3는 이전보다 훨씬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모습으로 돌아왔는데요. 디자인부터 실내, 편의성까지 모두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죠. 특히 다양한 파워트레인 옵션과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추가되면서 친환경성과 주행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키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어떤 모습으로 돌아왔고 어떤 매력이 있는지 이번 글에서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목차
- 디자인
- 실내
- 편의성
- 제원
- 가격
- 마치며
디자인
새 Q3의 디자인은 전보다 훨씬 더 감성적이고 역동적인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새로 사전예약 중인 Q5와 비슷한 패밀리 룩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실제보다 차량이 훨씬 커보이는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헤드램프 부터 범퍼까지 검은색으로 이어진 U자 디자인은 그릴부를 더욱 부각시키면서도 차량의 폭을 더욱 넓어 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전면에는 커진 싱글프레임 그릴과 슬림한 헤드라이트가 적용됐고,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들어갔는데요, 무려 25,600개의 마이크로 LED를 사용해서 주간, 야간 주행 시 다양한 빛 패턴을 연출할 수 있고, 안전성과 스타일 모두 만족스러운 구성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헤드라이트 윗 부분의 램프는 각 23개의 픽셀로 구성된 DRL로 다양한 그래픽을 연출 할 수 있죠.
사이드 라인은 깍아지는듯 하게 만들어진 정통 SUV의 느낌 보다는 전체적으로 매끄럽게 이어져 있어서 쿠페형 SUV의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후면에는 상위 모델에서 사용되던 디지털 OLED 리어램프까지 장착됐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패턴 그래픽을 연출 할 수 있죠. 그리고 후면에 좌우를 완전히 가르는 일자형 램프에서 방향지시등이 들어와 시인성이 향상되었죠.
실내
실내는 이번에 편의성과 고급감이 모두 좋아졌습니다. D컷 핸들이 위아래로 적용된것 처럼 생겨 마치 6각형 모양을 하고 있는 3 스포크 스티어링이 적용되어 있는데 조작부가 특이합니다. 방향지시등과 와이퍼 조작 래버가 모두 왼쪽에 적용되어 있는 것인데요. 오른쪽에 칼럼식 기어 셀렉터가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때문에 차량에 적응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려 불편하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것 같네요.
클러스터는 11.9인지로 적용되었고, 중앙의 컨트롤 스크린은 12.8인지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칼럼식 기어 셀렉터가 적용돼서 센터 콘솔 공간이 훨씬 넓어졌고요, 전방 측면 유리에는 어쿠스틱 글레이징(방음 유리)가 들어가서 실내 정숙성이 확실히 개선되었습니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488리터로 넉넉하고, 시트 구성에 따라 최대 1,386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2,100kg까지 견인이 가능해서 실용성 면에서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편의성
편의 기능 면에서도 이번 Q3는 여러 부분이 개선됐습니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 고해상도 디지털 클러스터, 직관적인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등을 통해 사용자 경험이 더 좋아졌고, 최신 커넥티비티 기술 덕분에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이용도 가능합니다.
운전자 보조 기능도 한층 더 강화되었습니다. 어댑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차간 거리 유지, 차선 유지 지원) 기능이 적용되고, 졸음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주행중 운전자가 반응을 하지 않으면 스스로 정차하죠. 그외에 주차 보조 시스템 (자동 주차 지원), 다양한 충돌 방지 기능 및 보행자 감지 시스템등 이런 첨단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제원
이번 Q3는 다양한 파워트레인 구성이 특징인데요:
- 1.5 TFSI 마일드 하이브리드(110kW)
- 2.0 TFSI 가솔린
- 2.0 TDI 디젤(110kW)
- PHEV e-hybrid (200kW): 전기 모드 최대 119km 주행 가능, 25.7kWh 배터리 탑재, 최대 50kW DC 급속 충전 지원
파워 트레인 | 출력 | 토크 | 기타 정보 |
1.5 TFSI MHEV | 150PS (110kW) | 250Nm | 칼럼식, 전륜 기반 |
2.0 TFSI | 265PS (195kW) | 400Nm | quattro 사양 |
2.0 TDI | 150PS (110kW) | 360Nm | 효율 중시 사양 |
PHEV e‑hybrid | 272PS (200kW) | 400Nm 시스템 토크 | 전기모터(85kW/330Nm) + 25.7kWh 배터리, 전기 주행 105–119km |
주행 성능을 뒷받침하는 서스펜션도 주목할 만한데요, 스포츠 서스펜션, 듀얼 밸브 댐퍼,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가변 스티어링) 옵션을 통해 좀 더 다이내믹한 주행 감각을 원하시는 분들도 만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격
가격은 독일 기준으로 1.5 TFSI(110kW) 모델은 €44,600부터 PHEV e-hybrid(200kW) 모델은 €49,300부터 시작합니다. 독일 기준으론 저정도 가격에 시작하지만 국내로 들어온다면 현재 Q5의 사전예약에서 Q5가 6,900만원부터 시작하고 있으니 4천만원 후반에서 5천만원 초반의 가격으로 시작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번 3세대 Q3는 이전보다 더 세련된 디자인, 한층 고급스러워진 실내, 그리고 다양한 최신 편의 사양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까지 더해지면서 컴팩트 프리미엄 SUV 시장에서 또 한 번 존재감을 보여줄 모델로 기대됩니다. 새로운 Q3가 어떤 반응을 얻을지 앞으로 국내 출시 일정과 구체적인 옵션 구성을 기다려봐야겠네요.
아우디에선 현재 새로운 Q5와 A5를 사전예약 중이고 A6 e-tron도 준비중인데요.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방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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